교육이란? 교육의 사회적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 생활주부 깔끔이
기타 잡지식 / / 2021. 10. 30. 22:38

교육이란? 교육의 사회적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교육사회과제/ 교육의 사회적 기능



◈기능이론이란?

기능이론은 콩트(A. Comte)와 스펜서(H. Spencer)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후 뒤르켐(E. Durkheim)이나 인류학자 말리노브스키(Malinowski) 등에 의하여 기초가 형성된 후 파슨스(T. Parsons)에 이르러 매우 포괄적인 이론으로 체계화되었다. 기능이론은 사회를 인체를 비유하여 사회를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상호 관련되어 있는 부분들이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통합체로 생각한다. 따라서 기능이론에 의하면 사회 체계가 추구하는 것은 균형상태의 수립, 즉 안정과 질서 유지이며, 만일 불균형 상태가 일어난다면 다시 균형상태로 돌아가려는 노력을 전개하게 된다. 기능이론의 관점에서 보는 학교 교육은 크게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로 사회에서 필요한 역할 수행을 잘 해 낼 수 있도록 기존 사회의 기술과 문화 규범을 전수하는 것이다. 둘째로 사회 각 분야의 역할을 가장 잘 담당할 수 있는 사람, 즉 재능 있는 자를 분류하고 선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기능을 하기 때문에 학교라는 것이 존재할 가치가 있다고 기능론자들은 설명한다. 결국 기능이론은 학교 교육의 정당성을 표명하는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기능이론의 관점
  ▪사회는 상호의존적인 부분들로 구성되어있으며, 이들의 각 부분은 전체사회의 기능화에  필요한 역할을 원만하게 수행한다고 가정
 ▪기능론은 사회의 여러 제도가 맡은 역할이 잘 수행되어야 사회전체가 유지 및 통합된다는 이론
 ▪기능주의의 주된 관심은 사회의 질서와 균형으로 두고 있다.
 
◈기능주의의 기본입장
 ▪교육과 사회관계를 긍정적으로 파악하며 학교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교육의 사회적 기능(사회의 질서,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크게 보수적인 기능과 혁신적인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보수적인 기능
 Ⅰ문화전승기능_ 앞 세대가 뒤 세대에게 문화유산을 전달·계승하며 보존하는 역할
 Ⅱ 사회통합 및 통제의 기능(사회화)_사회구성원들을 통합시키고 사회질서를 유지하도록 하는 기능
  개인은 사회구성원으로서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고 사회질서를 지켜나가야 하는데 이런 것들이 사회화를 통해서 그 사회의 가치관, 규범, 태도 등의 생활양식이나 행동양식을    교육하게 하게한다.
 Ⅲ 사회적 선발 및 배치의 기능

 ▪혁신적인 기능
 Ⅰ사회발전, 개조의 기능
 
◈사회화
개인적인 측면: 사람다운 사람이 되기 위하여 각자의 특유한 자아 또는 성품을 형성하는 과정
사회적인 측면: 각 사회가 그 문화적 유산을 세대에서 세대로 면면히 이어가는 과정
 ▪ 뒤르켐 : 교육에 의해 성숙해가는 인간은 자연적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의해 사회가 바라는 인간으로 성장·발달해 가는 것이다.
 
Ⅰ 보편적 사회화_ 한 사회의 공통적 감성과 신념 즉 집합의식을 새로운 세대에 내면화 시키는 것 (사회의 유지존속)
Ⅱ 특수 사회화_ 특수한 직업집단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 (인간에게 부족한 규범체계를 준비시킴→학교교육에서의 도덕교육 강조)
 
▪드리븐 : 학교가 무엇보다 강조해야 할 일은 학생들을 사회인으로 만드는 것
현대 산업사회의 일원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규범
① 독립성(독립의 규범) :행위에 따른 개인적인 책임이 따른다
② 성취지향성(성취의 규범) : 성과에 대한 대우
③ 보편성(보편주의의 규범)
④ 예외성(예외의 규범)
 
◈사회적 선발 · 배치
▪능력과 재능은 사람마다 다르며 높은 능력일수록 소유자가 적다는 것
▪선발기준은 능력본위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비판
▪ 통합과 합의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집단 간의 갈등을 잘 다루지 못한다.
▪ 인간을 사회화의 주체가 아닌 객체로 봄으로써 사회의 종속적인 존재라는 입장
▪ 기능주의의 능력본위로 교육선발 된다는 가정은 선발과정의 귀속적 측면에 대한 관심 소홀
▪ 학생들의 인지적인 측면성취를 강조하여 학력경쟁을 가열화시킴 _인성교육, 전인교육을 소홀히 하고 인간성을 메마르게 함
▪ 특권에 기초한 신임장을 제공함으로써 불평등을 유지하는 일을 한다
학교는 학생들을 선발·분류하고, 이들에게 서로 다른 경험을 전수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역할을 한다지만, 대부분이 고용자들은 노동자에 대한 정보가 없어 사회적 지위와 계급적 배경의 징표로 교육적 신임장을 찾는다.
 
◈신기능주의의 대두: 학교교육을 비판하면서도 동시에 학교교육의 강화를 주장
신 기능주의적 입장은 전통적인 기능주의에서와 같이 학교교육에서의 사회통합기능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중시함으로써, 사회통합과 아울러 사회분화의 기능도 동시에 이룩하고자한다. 특히 신기능주의는 효율적인 학교운동을 통한 학교교육 기능의 강화 노력과 함께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사의 수월성을 강조하기도 한다.
 
◈토론주제
▪ 기능주의는 사회변화를 무시하고 원인과 결과에만 따로 떼어놓고 생각을 한다. 사회변화를 무시해도 되는가?
▪ 기능주의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대두된 신기능주의의 한계점은 무엇이 있을까?

 

기능이론의 정의 내용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기능이론 [機能理論] (모발학 사전, 2003. 5. 22., 광문각)
* 참고도서
교육사회학의 이해(김동환·양낙진 공저) 상조사
교육사회학(김경식 외4 공저)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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