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해차창(勐海茶廠)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 생활주부 깔끔이

맹해차창(勐海茶廠)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자

 

맹해차창은 운남성 서쌍판납 태족자치주 맹해현에 위치하고 있다.

맹해현은 태족자치주에 속한 현(縣)으로, 여러 소수민족들이 거주하며, 인구는 30여만 명 정도이며, 현(縣)은 한국의 군(郡)과 비슷한 행정단위이다.

맹해지역은 아주 옛날부터 차를 재배해왔으며, 지금도 여러 차산에 고차수가 남아 있으며, 보이차 생산의 중심지로 크고 작은 수많은 차창들이 자리하고 있다.

 

맹해지역은 청(靑) 중기부터 중앙정부에서 관리(车里宣慰司. 차리선위사)를 파견하여 직접 통치를 하였으나, 청 말기까지 소수민족 토사(土司) 즉 족장들이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오던 지역이다.

 

1910년(청말)에 한족(漢族) 차상 장당계(张堂阶)란 사람이 처음으로 맹해지역에 차장(茶庄)을 열었으며, 그 당시에는 맹해지역의 차엽(茶葉)을 사모(思茅)로 보내서 가공하였다고 한다.

 

1923년(민국12년)에 여러 정치 군사적인 혼란으로 인하여, 운남 사천지역에서 생산되는 차가 티베트(西藏)로 운송이 어렵게 되자, 운남에서 미얀마-인도를 경유해서 티베트로 차를 운송하는 길을 개척하였으며, 이 찻길(茶路)이 열리자 많은 차상들이 맹해에 차장(茶庄)을 설립하고 보이차를 긴압하여 티베트에 판매하면서 보이차의 중심무대가 이무에서 맹해로 옮겨가게 되었다.

 

1938년(민국27년) “운남중국차엽무역고분유한공사(云南中国茶叶贸易股份有限公司)”가 성립되었으며, 간칭 “운남중국차엽공사”라 부른다.

 

1939년(민국28년) “운남중국차엽공사”에서 범화균(范和钧) 장석성(张石城)을 맹해(당시에는 불해.佛海)에 파견하여 실험차창을 설립하고, 백차(白茶) 홍차(红茶) 녹차(绿茶) 전차(砖茶) 노청차(老青茶)와 티베트에 판매할 긴차(紧茶) 등 600kg을 실험 생산하였다.

 

1940년(민국29년) 1월1일 “중국차엽공사 불해실험차창(佛海实验茶厂)”이 정식 성립되었고, 범화균 선생이 초대 창장(厂长)을 맡았다.

그 해 불해차창에서 홍차 93담(擔). 녹차39담. 원차(圆茶)400담과 긴차(紧茶) 1.000담을 생산하였다. 1담(擔)은 대략 50kg이니, 첫해 대략 76.000kg가량 생산하였으며, 생산된 차의 대부분이 보이차인 원차 (즉 병차.餠茶)와 긴차(紧茶)였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원차 400담은 동창호(同昌号)와 진새(陈玺)에 위탁 가공하였고, 긴차 1.000담은 “운남성경제위원회 불해복무사”에서 생산하였다.

 

1941년(민국30년) 불해차창에서는 주로 홍쇄차(红末茶)를 생산하였다.

불해차창과 불해복무사에서 1941년~1942년 봄에 개인차상으로부터 긴차 12.000담(6만kg) 이상을 수매하여 일부는 인도의 갈륜보(葛伦堡)로 운송하여 판매하였으며, 일부는 일본군의 폭격 유실되었고, 일부는 맹해지역 여러 차장에 나눠 판매하였다. (맹해에서 출발한 긴차는 미안마-인도 갈륜보에 도착하면 티베트의 차상들이 다시 라사까지 운송하여 라사에서 판매되었다고 한다.)

 

1942년(민국31년) 일본군의 미얀마 점령으로 맹해지역에서 미얀마를 거쳐 라사에 이르는 찻길이 막혔고, 또한 일본군의 맹해지역 폭격으로 불해차창은 생산을 중단되어 대부분 직원이 철수하였고, 불해복무사의 이불일(李拂一负)선생이 관리하게 되었다.

 

1943년(민국32년) 불해차창에서 고급 백차 318근을 생산하였다.

 

1945년(민국34년) 이불일은 1942년에 판매하고 남은 긴차를 마정신의 정흥호(鼎兴号)에 판매하였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중국차엽공사” 성립

 

1950년 “중국차엽공사운남성공사” (약칭 성차사)로 개명 후, 국가 무역부에 귀속되었다.

 

1950년 3월 불해현 임시 인민정부에서 불해차창을 접수하였다.

 

1951년 성차사(省茶司)에서 직원을 파견하여 불해차창 생산을 회복하여 소량의 홍차를 생산하였으며, 개인 차상(홍기. 가이흥. 운생상)들이 생산했던 긴압차를 구매하여 성공사(省公司)에서 판매하였다.

 

1952년 중국차엽총공사에서 중차(中茶)를 상표 등록하여 전국 국영차창에서 “중차패(中茶牌)”를 통일해서 사용하게 하였다.

불해차창은 “중국차엽공사 불해차창”으로 불렀으며, 불해차창에서 생산하는 차 가운데 서장지역에 판매하는 차를 제외하고 모든 차는 중차패 상표를 사용하였다. 또한 불해차창에서 생산한 모든 차를 곤명으로 운송하여 성차사(省茶司)에서 다시 분배하였으며, 1984년 이전까지 계속되었다.

 

1953년 9월 불해차창을 “중국차엽공사 서쌍판납차창”으로 개명하였다.

이때부터 일반적으로 “맹해차창”으로 부르고 있으나, 실제로는 중국차엽공사의 부속 차창이었기 때문에 정식 창장(厂长)을 두지 않고 부창장 가운데 1명이 관리하였다. 차창의 이름은 바뀌었지만 포장지나 도안은 이전에 사용하던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1954년 “운남성차엽공사 서쌍판납차창”으로 개명하였으며, 긴압차와 녹차를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1956년 “사모전구 맹해차창”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중국차엽공사”는 “중국차엽출구공사”로 개명하였다.

운남에서 화교들에게 판매하던 원차(圆茶)와 청모차(青毛茶)를 “광동성차엽공사”로 보내 수출하거나 새로 병배(拼配)하였다.

 

1957년 맹해차창은 “운남성상업청경제작물국”에 귀속되었으며, 설비를 개혁하여 가공능력을 증가하였다.

 

1958년 맹해차창은 어려운 운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모차(毛茶)원료를 사각형으로 가볍게 증압하여 운송하였으며, 곤명. 하관차창에서 다시 증기를 쐬어 긴압을 풀어서 사용하였다.

 

1959년 맹해차창에서 맹해방차(勐海方茶) 보이방차(普洱方茶) 맹해타차(勐海沱茶) 맹해전차(勐海砖茶) 등 신상품을 생산하였다.

 

1961년 맹해차창은 “맹해현차창”으로 개명하였다.

“중국차엽출구공사”는 “중국차엽토산진출구공사”로 바꾸었다.

 

1963년 맹해차창은 “운남성맹해차창”으로 개명하였다.

 

1964년 맹해차창의 부창장 주배영(周培荣) 선생은 운남 대엽종 차의 측정(测定)과 운남 대엽종 차의 고급 홍차 제다 연구에 참여하였다.

 

1966년 “중국차엽토산진출공사 운남성차엽분공사” 성립

(1964~66년 사이에 “중국차엽토산진출공사 운남성차엽분공사”는 여러 차례 명칭이 변경되었다.)

 

1967년 버섯모양의 긴차를 직사각형 모양의 전차로 바꾸고 중차패 상표를 사용하였다.

 

1970년 “중국토산.축산진출구총공사”가 성립되었고, 차의 수출입 업무를 총괄하였다. 맹해차창은 다시 “맹해현차창”으로 개명하였다.

 

1972년 “중국토산.축산진출구총공사 운남차엽분공사” 성립되었다.

보이차 포장지에서 흔히 보는 중차패 “운남칠자병차”는 대부분 “중국토산.축산진출구총공사 운남차엽분공사” 성립이후에 생산된 병차이다.

 

1974년 보이차(숙차) 6담(300kg)을 생산하였으며, 이후 점차 생산량을 늘렸다.

당시 맹해차창에서 생산한 숙차(熟茶)는 속성발효의 기술 부족과 경험 부족으로 인하여 숙차의 탕색과 맛 등이 수입자의 요구에 부합하지 못해 “운남청(云南青)”차라는 이름으로 수출하였다.

 

1976년 맹해차창에서 생산된 수출용 보이차는 7개의 차호(茶號)를 사용토록 하였다.

운남칠자병차: 7572. 7682

운남보이차: 74092. 74102

운남청차: 74342. 74562. 74782

산차는 3~4번째 숫자와 긴압차는 3번째 숫자는 원료의 등급을 말하며,

산차와 긴압차의 끝자리 숫자는 차창을 의미한다.

내수용은 3자리 숫자로 표기하였다.

곤명차창은 1, 맹해차창은 2, 하관차창은 3

 

1978년 맹해차창에서 총 27.797담(대략1.390톤)의 차를 생산하였으며,

그 가운데 녹차3.675담, 홍차7.403담, 긴압차(생차)6.936담, 특종차(숙차)9.783담

보이숙차는 74년 6담에서 78년에는 9.783담으로 생산량이 급속히 증가하였다.

 

1982년 “맹해차창”으로 개명하였다.

맹해차창을 맡아 관리해오던 주배영 선생 별세, 맹해차창(불해차창)의 초대 창장이 범화균 선생이라면, 맹해차창의 2대 창장은 주배영 선생이다.

 

1983년 “운남칠자병차”는 운남성과 상업부의 “우수상품” 칭호를 획득하였다.

맹해차창의 3대 창장으로 당경양(唐庆阳)선생이 부임하였으나 년 말에 퇴직하였다.

 

1984년 맹해차창의 4대 창장으로 추병량(邹炳良 현 해만차창 창장) 선생이 부임하였다.

 

1985년 홍콩 남천공사(南天公司)의 요청으로 8582(생차)와 8592(숙차)를 생산하였다.

 

1988년 맹해차창은 파달산(巴達山) 포랑산(布朗山) 등지에 만무(万亩)의 다원을 확보하여, 품질이 양호하고 안정적인 원료공급의 기초를 다졌다.

“맹해타차”는 전국영양식품 은상(熊猫杯)을 획득하였다.

 

1989년 맹해차창의 대표적인 상표인 “대익(大益)” 상표등록을 마쳤다.

그간 “중국토산축산진출공사”에 “중차패” 상표 사용권을 지불해 왔었다.

보이산차 79562. 79092. 79102 운남성 우수상품 칭호를 획득하였다.

 

1990년 맹해타차. 보이방차 등 운남성 우수상품 칭호를 획득하였다.

 

1992년 궁정보이차(宫廷普洱) 운남성 우수상품 칭호를 획득하였다.

 

1993년 맹해차창 새롭게 각 차호(茶號)와 보이차의 병배 비율을 규범화 하였다.

 

1996년 “맹해차엽유한책임공사” 성립하고 차외에 맥주. 완구 등 여러 분야에 투자하였다.

 

1996년 노운(盧雲)선생 창장 부임

 

1998년~2002년 완전용(阮殿蓉)여사 창장 재임

 

1999년 녹색식품과 유기(천연)식품 인증을 획득하였다.

 

2002~2004년 정약(郑跃)선생 창장으로 재임

 

2000년~2004년 맹해차창의 제품이 다양해 졌으며, 개인 차상들이 주문 생산한 제품이 많아 맹해차창에서 생산한 보이차의 진위(眞僞)를 가리는데 어려움이 많다.

 

2004년 10월 “운남박문투자유한공사”에서 맹해차창를 인수하였다.

이로써 64년 역사의 맹해차창은 민영화 되었다.

 

2005년 11월 맹해차창은 맨 먼저 서쌍판납주 식품생산질량안전(QS) 허가증을 획득하였다.

 

2006년 1월 맹해차창 제품에 위조방지 홀로그램을 부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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