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산,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의 차이를 알아보자.txt - 생활주부 깔끔이
청소 노하우 / / 2021. 5. 16. 02:05

구연산,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의 차이를 알아보자.txt

청소에 많이쓰는  구연산,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에 대해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다들 쓰면 좋다는 생각은 하시지만

왜 써야 하는지, 어디에 써야 하는지, 어떻게 쓰면 좋은지
잘 모르시고, 헷갈리시는 분들이많을거에요.

그런분들을 위해
오늘은 세 가지 천연세제를
완벽하게 비교ㆍ분석해 보았습니다.

 

1. 천연세제 왜 써야 하는가?

바디버든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일정 기간 체내에 쌓인 유해물질의 총량을 이르는 용어입니다. 화장품이나 세제, 플라스틱 용기 들의 화학제품을 일상적으로 사용할 때 노출되는 화학성분이나 환경호르몬이 바로 유해물질이죠. 이러한 물질이 체내에 쌓이면 호르몬 교란을 일으켜 생식 이상이나 성장 억제 등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건, 2017년 생리대 유해성 논란 등이 발생하면서, 생활용품에 함유된 화학성분이 신체에 쌓여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위험성은 더욱 주목받고 있죠.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되도록 화학제품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일환으로 우리가 흔히 쓰는 세제, 주방세제, 세탁세제, 청소세제 등도 화학성분보다는 천연성분에 가까운 세제를 쓰는 것이 몸에 좋겠죠?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이러한 천연세제들을 화학성분과는 다르게 물에 분해도 잘 되기 때문에 환경을 보호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구연산,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같은 천연세제들을 잘 알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이유랍니다.

 

 

2. 천연세제는 무엇인가?

제가 이 글을 쓰면서 많이 공부를 해봤는데, 많은 블로그가 구연산,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에 대해 다르고 있지만 이 물질들이 어떻게 생성되는지, 서로 어떤 성분이 다른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려주는 블로그는 많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활용법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원리나 차이점을 자세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1. 구연산의 원리와 효과

이미지 출처 : 나무위키

구연산의 명칭은 시트르산(citric aid)이며 화학식은 C6H8O7입니다.
구연(枸櫞)은 레몬과 비슷한 과일인 시트론(citron)의 한자명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귤이나 레몬, 라임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pH3의 약산성을 띕니다. (중성인 물은 pH7입니다)

하지만 실제 과일에서 추출하는 방식은 산업적으로 너무 비싸기 때문에 많이 쓰지 않습니다. 대신 설탕 등을 검정곰팡이 또는 효모로 발효해 만듭니다. 원칙적으로는 천연인 물질이지만 정제 과정에서 황산으로 처리해서 최종적으로 구연산을 만듭니다.

기본적으로 청소나 세탁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세정력은 주로 알칼리성에서 발생합니다. 산성은 특정 조건에서는 세정 효과를 낼 수도 있지만 적용할 수 있는 경우가 무척 한정적입니다. 따라서 구연산도 앞으로 소개할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에 비하면 한정적인 사용성을 갖고 있지만, 구연산만의 쓰임새가 있으니 사용법을 잘 알면 좋을 것입니다.

 

2-2. 베이킹소다의 원리와 효과

이미지출처 : 나무위키

베이킹소다의 명칭은 다양합니다. 탄산수소나트륨, 중탄산나트륨, 중탄산소다, 중조 등으로 불리웁니다. 화학식은 NAHCO3이며 pH8로 약알칼리성 물질입니다. (중성인 물은 pH7입니다) 

베이킹소다는 사실 완전한 천연성분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만드는 천연광석이 있긴 하지만, 산업적으로 그렇게 만들지는 않고 소금 + 암모니아 + 물 + 이산화탄소를 합성해서 만드는데 무기화학합성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천연에 가깝다고 보는 것입니다.

사실 베이킹소다는 pH8 물질로 약알칼리성이기 때문에 살균이나 세정 효과가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강한 알칼리성이 아니기 때문에 식품을 다루는 주방에서 안전하게 사용하기 좋으며 가루 상태일때는 연마 작용도 하기 때문에 과일 등을 세척할 때 좋습니다.

 

 

2-3. 과탄산소다의 원리와 효과

 

2Na2CO3·3H2O2 → 2Na2CO3 + 3H2O2 → 2Na2CO3 + 3H2O + 3O

과탄산소다의 명칭은 과탄산나트륨입니다. 화학식은 2 Na2CO3 · 3 H2O2이며 pH10의 알칼리성 물질입니다. (중성인 물은 pH7입니다) 

과탄산소다는 탄산소다와 과산화수소의 합성물입니다. 따라서 베이킹소다와 마찬가지로 천연세제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과산화수소가 합성되어 있기 때문에 열이나 다른 물질과 접촉하면 쉽게 분해되거나 변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무해한 무기화학합성방법으로 만들어졌으며 세정력이나 세탁력에 비해 이것만큼 안전하고 편리하며 천연에 가까운 것을 찾기 어렵습니다.

과탄산소다는 pH10의 알칼리성 물질이기 때문에 살균, 세정, 연수, 연마, 탈취, 표백 등 다양한 기능을 갖습니다. 세 성분 중 가장 강한 알칼리성으로 살균, 세정 효과가 뛰어납니다. 

 

 

3. 어디에 쓰면 좋을까?

구연산은 약산성으로 살균 효과가 약합니다. 그러므로 세정이나 세탁에는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대신 가장 뛰어난 기능 중 하나가 천연 섬유유연제 기능입니다. 구연산은 물과 만나면 물 속의 미네랄이온을 흡착해서 분해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센물을 연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이 뛰어납니다.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도 연수 기능이 있긴 하지만 그 두 물질은 침전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반면 구연산은 용해되어 없어지니 섬유유연제로 활용하기 충분합니다.
또한 이러한 미네랄이온 흡착 기능을 사용하여 유리컵이나 스텐냄비 등의 물 때 제거에 유용합니다.

베이킹소다는 약알칼리성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세정이나 살균 능력이 뛰어나지 않으니 청소나 세탁 등에 사용하기보다 보다 안전함을 추구해야 하는 주방에서 다양하게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기름기가 많은 설거지를 할 때, 과일을 세척할 때, 스텐냄비 연마제를 세척할 때 좋습니다.

과탄산소다는 강알칼리성이기 때문에 반드시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사용하기를 권합니다. 또한 철이나 구리 등과 만나면 산화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하고 스텐이나 알루미늄 등에는 사용 가능합니다. 산소계 표백제이기 때문에 세탁에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욕실청소나 행주나 수세미 등을 살균할 때도 좋습니다.

 

 

4. 구연산,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의 간단정리

자세하게 설명은 해드렸지만, 다 읽기 힘드신 분들을 위해 간단정리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 표만 보시면 완벽!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