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소 아저씨가 싫어합니다 3 - 가죽카펫,러그 세탁법 - 생활주부 깔끔이
청소 노하우 / / 2022. 4. 10. 20:56

세탁소 아저씨가 싫어합니다 3 - 가죽카펫,러그 세탁법

 

*이전글 바로보기*

세탁소 아저씨가 싫어합니다 1 - 세탁소 가죽재킷 세탁법

세탁소 아저씨가 싫어합니다 2 - 세탁소 스웨이드 재킷 세탁법

 

 

 

3. 가죽 카펫 (양모 러그 등)


이전 시간에 가죽재킷, 스웨이드 재킷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의 의외로 물세탁이 가능했던 두 제품과 달리 가죽 카펫류는 되도록이면 드라이클리닝을 권장합니다.

물론 억지로 물세탁도 가능하지만, 물세탁 처리하면 털이 조금 줄고 세탁 후, 뒷면 가죽이 러그 고유의 부드러움이 사라져서 조금 딱딱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끔, 품질이 좋지않은 가죽 카펫의 경우에는, 물세탁 후 가죽이 물려져서 마른 후 돌처럼 딱딱하게 쪼그라드는 불상사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명품클리닝 샵에서 사용하는 양모 러그 기본 세탁방법이니 재미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가죽자켓 클리닝 진행 절차

 

참고사항: 아래의 방법은 펄크에 의한 드라이클리닝 법으로,
하이드로 카본 사용 시 시간을 조금 길게 하여 드라이클리닝 할 수 있다.

  (1) 먼저 카운터에서 접수시 찢어진 부분이 있는지, 그 외 오염이 있는지 앞뒤로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양모 러그의 얼룩들은 대부분 쉽게 처리되며, 양모 쪽에는 따로 얼룩이 없는 경우가 많다.)

(2) 오랫동안 사용한 양탄자의 털은 안쪽은 밝은 색이지만, 보이는 바깥은 어둡고 지저분하게 보일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분무기에 스트리텍스(Streetex전처리제,수성얼룩을 제거할 때 쓰인다) 1: 물 5 정도를 배합하여 털 위에 이슬비처럼
부드럽게 전체적으로 살짝 뿌러준다.
만약, 오염물이 털 위에 달라 붙어 덩어리가 군데
군데 있다면 뼈 주걱으로 살살 긁어서 분해시킨다.

(3) 뒷쪽 가죽 부분에 개나 고양이의 오줌이 진하게 묻었을 경우, 암모니아 또는 프로틴(단백질계 얼룩 제거제)을 부위에
젖을 정도로 뿌려 주거나 발라 준다.

(4) 연한 노란 자국이 있을 경우, 스트리텍스 1 ; 물 5 정도를 배합하여 조금 젖을 정도로 뿌려주거나 바른다.

(5) 그렇게 전처리를 한 후, 둥글게 말아서 네트백에 넣는다.

(6) 드라이클리닝 기계는 자동이 아닌 수동(Manual) 으로 조절한다.
사실, 펄크는 모피 종류를 세탁하기는 다른 어느 것보다 최상의 용제이다. 왜냐하면 펄크는 수용성 얼룩과 유용성 얼룩을 어느 것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7) 깨끗한 솔벤트를 올려서 보기에 깨끗한 양탄자일 경우는 1~2분, 지저분하다고 생각되면3분 정도 워시한다.

(8) 그런 후, 추출 과정에서 5~7분 정도 펄크를 탈유(탈수)한다.

(9) 탈액 후 말려야 하는데 보통의  온도(130~140F)로 10분 정도(온풍), 5분 정도(냉풍)로
     건조  시킨다.(업소마다 기계마다 조금씩 온도 차이가 있다)

(10) 건조후, 기계에서 꺼낸다. 네트백에 넣어서 건조했기 때문에 (네트백 없이 기계에서
      건조 시키면 찢어질 염려가 있음) 뒷면 가죽 부분이 조금 덜 건조될 수도 있으므로 옷
      담는 바구니 위에 올려 놓고 자연 건조시킨다.

(11) 완전히 건조 된후, 뒷면 가죽에 얼룩이 남아 있는지 없는지를 살핀다.

(12) 만약 노란 얼룩이 조금 남아 있다면, 사포(Sand paper)를 사용하여 그 부위를 살살 긁어
       준다. 사포를 구할 수 없다면 스웨터 스톤 (옷 보푸라기를 긁어 주는 돌)을 사용할 수 있다.

(13) 마무리로 쇠솔로 털을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빗어 준다.

(14) 폴리백을 씌운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