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소 아저씨가 싫어합니다 4 - 밍크코트 세탁법
*이전 글 바로보기*
세탁소 아저씨가 싫어합니다 1 - 세탁소 가죽재킷 세탁법
세탁소 아저씨가 싫어합니다 2 - 세탁소 스웨이드 재킷 세탁법
세탁소 아저씨가 싫어합니다 3 - 가죽카펫,러그 세탁법
4. 밍크코트
밍크코트는 의류중에서 가장 비싼 제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인은 세탁을 엄두도 못 낼뿐더러, 세탁업자들도 펄크 기계에서 드라이클리닝 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못하는 업자들이 대부분 입니다.
일반적으로는 “특수 장비가 필요할 것이다” 또는 “콩가루나 톱밥 등의 세정제를 사용하여 특수 드라이클리닝 해야 한다”라고 잘못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알려진 것과는 다르게 전문적인 가죽 전문점들은 밍크 제품 또한 펄크나 하이드로카본으로 드라이클리닝을 합니다.
전번 가죽 카펫(러그)에 이어서 밍크코트 제품도 물세탁은 무리이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이 필요한데요.
아래 명품 클리닝 샵에서 진행하는 기본 세탁방법을 참고해서 밍크코트를 더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가죽재킷 클리닝 진행 절차
(1) 드라이클리닝 하기 전, 먼저 밍크코트를 들고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재봉 부분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다른 부위가 찢어진 곳이 있는지 점검하고 확인한다.
(대부분 고가품으로 깨끗하게 입기 때문에 손상은 드물다.)
단추를 보호하기 위해 은박지를 사용하여 씌운다.
(2) 이상이 없다면 안감(Lining)이 바깥쪽으로 나오게 뒤집는다. 뒤집은 후, 아래위로 반접고
다시 옆으로 반 접어 네트백에 넣는다.(네트백이 튼튼하여 터져 나올 구멍이 없는 것을
사용할 것)
밍크를 비롯한 모피 종류는 거의 대부분 먼지를 머금고 있지만 오염이 있는 경우가 드물어 전처리가
필요가 없다.
(3) 기계를 수동으로 조절한다.
(4) 밍크코트 하나만 기계 속으로 집어넣는다.(깨끗한 용제를 사용할 것)
(5) 약 1분 남짓 세탁할 것.(2~3분 돌려도 무방 하지만 굳이 오래 돌릴 필요가 없음)
(6) 씻은 후, 펄크를 내보내고 5분 정도 탈유(수)한다.
(7) 기계를 멈추고 네트백에 넣어진 채로 일반 의류를 건조시키는 온도보다 조금 낮게 130F 넘지 않게
온풍으로 10분 정도 냉풍으로 5분 정도 건조시킨다.(업소마다 기계마다 성능에 조금 차이가 있음으로
일반 옷보다 10~20F 낮게 조절 바람)
(8) 건조 후 옷을 다시 원위치로 뒤집어 옷걸이에 걸어 놓는다.(플라스틱 옷걸이를 사용하지 말 것)
만약, 덜 건조됐을 경우,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걸어 둔다.
(9) 완전 건조된 후, 털을 부드러운 솔을 사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몇 차례 고루고루 빗어준다.
(구두 닦는 솔이나 좀 더 부드러운 솔이면 O.K)
(10) 폴리백을 씌운다.
주의: 모피와 안감이 분리되어 있는 세탁물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본다.
(1) 드라이클리닝 하고 나서 안감이 구겨져 보이면 옷걸이에 걸린 상태로 다리미를 들고 앞쪽으로
안감(Lining)을 당기면서 뒤쪽에 있는 모피에 스팀이 가지 않게 조심하면서 살며시 다린다.
(2) 모피와 안감이 붙은 제품은 다리미질할 필요가 없다.
(3) 모피코트에 절대로 수지와 스팀을 사용하지 말 것.
(4) 절대로 프레스를 사용하지 말것.
(5) 밍크를 비롯한 어떠한 모피 제품에도 스프레이를 사용하지 말것. (가죽 전문업소에서는윤기 나게 하는 광택제를 뿌려서 만져보면 손바닥이 번질번질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먼지가 더 달라붙어 쉽게 더럽게 만든다.)
밍크를 비롯한 모든 모피 제품은 드라이클리닝 전후를 비교하면 드라이클리닝 전은 모피가 머리를 감지 않은 것처럼 끈끈하고 드라이클리닝 한 후는 머리카락을 샴푸 한 것처럼 까슬까슬하고 부드럽고 깨끗한 것을 촉감으로 알 수 있다. 자신이 없으면 집에 있는 밍크 목도리나 다른 모피(여우털)를 시험 삼아 드라이클리닝 해본다.